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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링크플레이션 진짜였다…용량 줄이고 “레시피·포장 리뉴얼”

by 루스벨라 2023. 12.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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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소비자원 ‘꼼수 인상 실태 조사 결과’ 발표
1년간 9개 품목 37개 상품의 용량이 실제 줄어

서울 시내 대형마트에서 장을 보는 소비자의 모습. 연합뉴스
 

 

가격을 올리는 대신 제품의 용량이나 원료의 함량을 줄이는 ‘꼼수 인상’을 의미하는 ‘슈링크플레이션’에 대한 소비자들의 불만이 높은 가운데, 최근 1년간 9개 품목 37개 상품의 용량이 실제로 줄어든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소비자원은 가격정보종합포털사이트 ‘참가격’에서 관리하는 가공식품과 신고센터 등을 통해 접수된 상품 등에 대한 슈링크플레이션 실태를 조사한 결과를 13일 발표했다. 먼저 소비자원이 운영하는 참가격에서 관리하는 가공식품 209개를 조사한 결과, 최근 1년(2022년 12월~2023년 11월) 사이 3개 품목 19개 상품의 용량이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바프’(HBAF)의 허니버터아몬드 등 견과류 16개 제품, 씨제이(CJ)제일제당의 백설 그릴비엔나(2개 묶음 상품), 서울우유협동조합의 체다치즈 20매 상품과 15매 상품 등의 용량이 적게는 7.7%에서 많게는 12.5%까지 줄었다. 다만, 이 가운데 바프의 경우엔 허니버터아몬드 등의 용량 변경 사실을 자사몰을 통해 안내했다.

 
한겨레 그래픽

 

 

 정부가 지난달 설치한 슈링크플레이션 신고센터를 통해 지난 8일까지 접수된 53개 상품 가운데는 9개의 용량이 줄어든 것으로 확인됐다. 몬덜리즈 인터내셔널의 호올스 스틱 7개(멘토립터스 등 7종), 가정배달용 제품인 연세대학교 전용목장우유 2개(1000㎖·200㎖) 용량이 각각 17.9%, 10.0%씩 줄었다. 연세대학교 전용목장우유의 경우, 자사몰을 통해 용량 변경 내용을 고지했다. 언론보도를 통해 언급된 제품 10개에 대해서도 추가 조사한 결과, 올해 용량을 줄인 제품은 9개였다. 동원에프앤비의 양반 참기름김·들기름김, 해태 고향만두, 오비맥주의 카스 캔맥주(8캔 묶음), 씨제이제일제당의 숯불향 바베큐바, 풀무원의 올바른 핫도그 등 핫도그 4종의 용량이 1.3~20.0% 줄었다.소비자원 관계자는

 

“일부 제조사는 용량 변경을 인정하면서도 포장재·레시피 등이 변경된 리뉴얼 상품이라는 주장을 펴고 있다”

 

고 말했다. 소비자원은 누리집을 통해 슈링크플레이션 신고센터를 마련하고, 꼼수 인상 제품 등에 대한 제보를 받고 있다. 이 관계자는

“연내에 대형마트, 백화점 등 주요 유통사와 모니터링 협력 체계를 구축하고, 내년부터는 식품 및 생필품 용량 변화를 정기적으로 확인해 정보를 제공할 계획”

이라고 밝혔다.

한국소비자원 > KCA소개 > 고객참여 > 슈링크플레이션 신고

 

한국소비자원 > KCA소개 > 고객참여 > 슈링크플레이션 신고

슈링크플레이션 신고 기업이 제품의 가격을 그대로 두면서 제품의 크기, 중량 등을 줄이는 방식으로 가격을 인상하는 행위(슈링크플레이션)를 신고하는 곳입니다. 신고하신 내용은 슈링크플레

www.kca.go.kr

    • 기업이 제품의 가격을 그대로 두면서 제품의 크기, 중량 등을 줄이는 방식으로 가격을 인상하는 행위(슈링크플레이션)를 신고하는 곳입니다.
    • 신고하신 내용은 슈링크플레이션 현황 파악 및 개선점 도출을 위한 소중한 정보로 활용되며, 개별적으로 그 결과에 대해 통보해 드리지 않습니다.
    • 단, 슈링크플레이션으로 인한 피해 등에 관한 상담을 원하시는 경우 소비자상담센터(국번없이 1372)를 이용해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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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가 '슈링크플레이션' 관련 정보를 수집하기 위한 신고센터를 설치·운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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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 품목에 대한 실태조사 결과도 내달 초 발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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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정거래위원회는 22일 한국공정거래조정원에서 열린 '슈링크플레이션 대응 관련 간담회'에서 이 같은 논의가 있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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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링크플레이션은 양을 줄인다는 뜻의 슈링크(shrink)와 물가 상승을 뜻하는 인플레이션(inflation)의 합성어로, 가격은 그대로 두거나 올리면서 제품 용량을 줄이는 꼼수 인상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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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날 간담회에는 기재부·농식품부 등 관계부처와 소비자단체, 한국소비자원 관계자들이 참석해 슈링크플레이션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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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원은 슈링크플레이션 관련 73개 품목(209개 가공식품)에 대한 조사를 진행, 내달 초 결과를 발표하기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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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사 대상 품목에 포함되지 않은 품목의 용량 조정 등 정보를 수집하기 위해 23일부터 한국소비자원 홈페이지에 슈링크플레이션 신고센터를 설치해 제보도 접수하기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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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원을 중심으로 사업자와 자율 협약 체결을 추진, 단위 가격·용량 등의 변경 시 사업자가 스스로 정보를 제공하도록 유도하겠다는 계획도 발표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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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홍선 공정위 부위원장은 "슈링크플레이션은 실질적인 가격 인상임에도 소비자가 이를 알아차리기 어려운 일종의 기만적 행위"라며 "시장에 대한 소비자 신뢰를 저해할 우려가 있는 엄중한 문제"라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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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는 이어 "슈링크플레이션 대응을 위해 관계 부처 간 적극적인 공조와 협조를 부탁드린다"며 "소비자 단체 등 민간에서 정부에 건의하는 사항들도 정책에 신속히 반영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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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으로 신고해서  용돈 법시다~!개이득~~

 
 
 
 
 

출처 및 기사 원문

유선희 기자 duck@hani.co.kr

 

한겨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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